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Blog

블로그를 시작하려면? 내게 맞는 블로그 서비스부터 고르기.

by InvestorX 2013. 1. 10.


블로그를 시작하려면? 내게 맞는 블로그 서비스부터 고르기.

인터넷을 즐겨하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만의 블로그를 꿈꾼다는 것을 알고 있다.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이제 한 달이 되어가는 필자 역시 블로그에 대한 로망이 있었다. 예전에 운영하던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다른 블로그의 글을 펌질하기 바빴던 것 같다. 얼마나 잘 쓰든지, 얼마나 좋은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든지도 중요하지만 그냥 나만의 목소리를 가진 인터넷의 공간을 원했던 것 같다. 



그러나 어디에서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물론 그 무엇보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냥 시작하는 것이다. 질 좋은 컨텐츠를 작성해야 한다는 부담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이 첫 번째다. 


근데 어디서? 티스토리(Tistory), 네이버 블로그, 이글루스(egloos), 구글의 블로그스팟(Blogspot), 워드프레스(WordPress) 등 많다. 뭔가 느낌과 구성이 각각 다르고 내 생각에는 각각의 블로그 사이트가 지향하고 있는 바도 조금씩 다른 것 같다.


먼저 각 블로그 사이트가 무엇을 제공하는지 보고 나에게(사용자) 적합한 지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워드프레스는 기업용 블로그로 많이 사용된다. 방문객의 증가와 좀 더 다양한 테마구성을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개인형 블로그 홈페이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SEO(검색엔진최적화)를 강력하게 지원하여 고객의 방문을 유입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 상대적으로 노출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구글의 블로거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페이지이다. 워드프레스가 조금 부담스럽고 구글 등이 친숙하다면 선택하는 것도 좋다. 특히나 퍼스널브랜딩의 시대에 개인을 드러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구성인 것 같다. '글'이라는 컨텐츠만 채우더라도 꽉 채워진 느낌이랄까. '가장 많이 본 글' '소셜 댓글 기능' 도 지원한다. 







네이버 블로그는 한국 검색엔진의 80~90%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다. 구축은 가장 쉽다. 네이버 생태계 안에서의 놀 수 있는 장점이자 단점이 있다. 많은 기능을 지원하며 네이버 검색유입만 잡아도 방문객을 확보할 수가 있다. 네이버 로그인이 되어 있으면 댓글도 쉽게 달 수 있기에 사용자 반응도 얻을 수 있다. 


많은 블로거가 네이버로 이사가는 경우를 보면 아마도 방문객 때문이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한다. 호불호가 분명히 갈리니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이글루스는 한 때 한국의 블로그를 흥하게 했던 대표적인 사이트였지만 어느 순간 확 죽어버린.. 그런 곳이다. 네이버나 구글 등에서 검색하면 이글루스 블로그가 잘 안 보이는 것이 요즘인 것 같다. 최근엔 이글루스가 다시 분사하여 블로그를 위한 많은 기능을 선보인다고 하니 참고하자.







티스토리는 블로그 서비스중에 블로그를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많이 추천된다. 구글과 네이버, 다음 뷰 같이 다양한 검색엔진으로부터 유입이 쉽고 많은 플러그인이나 통계 등을 지원하며 좀 더 고차원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네이버와는 달리 구글 애드센스를 달 수 있어 수익형 블로그를 추구하는 사람에게는 유일한 대안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각 페이지별로 잘 만들어지고 운영되는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여 나의 색깔과 잘 맞는지를 점검해보는 것을 권한다. 내가 블로그를 잘 운영하게 되었을 때 그려지는 그림과 가장 흡사한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첨언하자면,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 지 좋은 생각을 많이 얻기 위해 잘 만들어진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라. 정말 도움이 많이 된다. 그들은 어떻게 카테고리를 구성했는지, 광고를 배치했다면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 제목과 글의 띄어쓰기, 문단구성은 어떻게 했는지, 태그는 어떻게 달았는지 등등..



글 더 보기

2012/12/30 - 블로그와 트위터, 페이스북 함께 이용하기

2012/12/30 - 블로그를 하면 똑똑해진다?!

2012/12/29 -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모바일이 먼저!

2012/12/14 - 블로그를 잘 하는 방법 :)

2012/12/14 - 블로그 마케팅의 시작? 네이버를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