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Blog

블로그 애드센스의 수익을 생각하려거든 CPC를 생각해야 한다?

by InvestorX 2013. 2. 13.


블로그 애드센스의 수익을 생각하려거든 CPC를 생각해야 한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관심을 가지고 애드센스를 달게된 지 어느덧 두 달이 되어간다. 많은 것들을 공부 하고 수익에도 관심을 가질 무렵.. 이상한 점을 발견하였다.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에서 데스크탑용 애드센스와 모바일 용 애드센스의 수익차이가 현저하더라는 것이었다. 


블로그 애드센스 팁 관련하여 많은 블로거들이 모바일의 트래픽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모바일 애드센스를 다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말한다. 그래서 포스팅 할 때마다 꿋꿋하게 상단 혹은 하단에 서식에 추가한 모바일용 애드센스를 추가하게 된다. 물론 방법에 따라 모바일애드센스를 모바일에서만 노출되는 방법이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그렇게 PC에서 접속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모바일용 애드센스가 노출되더라는 것이다.


근데 정말 모바일 애드센스가 중요한 것일까?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애드센스를 사람들이 많이 보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관심있어 하는 것은 모바일용 애드센스가 우리에게 money 를 가져다 줄 것인가 하는 점이었다. 적어도 필자에게는 모바일 애드센스는 지금으로서는 수익의 10%도 기여하지 못한다. 모바일 트래픽이 절반이 넘는데도 말이다.





뷰와 접속기기의 수는 비슷한데 고급형 휴대기기, 즉 아이폰이나 갤럭시 같은 스마트폰으로 접속했을 때의 CPC는 0.06 달러로 현저히 낮다. 데스크톱에서의 광고 클릭단가보다도 클릭개수는 높은데 CPC가 낮아 전체적으로 벌어주는 수익이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는 것이다. 


이것은 어찌된 일일까? CPC가 현저히 낮기 때문이다. CPC 는 Cost Per Click 의 줄임말로 광고를 클릭한 개수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을 말한다. CPC 가 책정되는 금액에 대해서는 포스팅의 제목과 내용이 연관이 되는지, CPC 가 높은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글인지, 광고단위의 적절한 크기 및 위치로 텍스트와 이미지의 노출 최대화로 단가경쟁 극대화 등 다양한 이유로 설정된다. 


그러니 모바일 시대가 다가오고 아이폰이나 갤럭시 같은 스마트폰이 늘어난다고 하여 '모바일용 애드센스' 에 올인을 하는 전략은 피하도록 하자. 데스크톱용 애드센스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하자. 


다시 한번 말하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RPM, (1000번 노출이 되었을 때 몇 번을 클릭하는가?), CPC(클릭 당 얼마나 지불하는가?) 이며 현재로서는 모바일용 애드센스의 CPC 경쟁력이 지극히 낮다고 볼 수 있다. 블로거들은 이 점을 참고하여 애드센스 운영을 잘 해 나가길 바란다.



관련 글 더 보기

[블로그 Blog] -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태그 삽입의 중요성 (도대체 왜 태그를 달아야 해?!)


[블로그 Blog] -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모바일이 먼저!


[블로그 Blog] - 블로그 마케팅의 시작? 네이버를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