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Cat

고양이 똑똑하게 키우기(1), 첫번째 편. '나와 맞는 고양이를 골라라'

by InvestorX 2012. 12. 31.


고양이 똑똑하게 키우기(1), 첫번째 편. '나와 맞는 고양이를 골라라'

강아지와 고양이는 가장 쉽게 키울 수 있는 애완동물이다. 

그 어떤 애완동물보다 사람과 감정이 통하고 유대관계도 쌓을 수 있으니 사랑받고 있는 것 같다. 


필자는 현재 두 마리의 고양이와 2년 정도 함께 살고 있는 중인데 그 동안 익혔던 것들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전문적인 정보는 부족할지 모르나 실제로 도움이 되는 이야기만 적도록 하겠다.



고양이 똑똑하게 키우기, 첫번째 편. '나와 맞는 고양이를 골라라'


강아지와는 달리 고양이는 품종마다 매우 다른 성격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다른 생김새 역시 지니고 있다.

고양이 자체에 대한 사진과 특성은 이미 많은 블로그에서 정리를 해 놨으니 참고를 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그 고양이가 너무 예뻐보인다고 무조건 결정을 하지 말고 자신의 집 상태와 성격과 잘 맞는지 고려를 해보도록 하자.


만약 본인이 자취생이거나 직장을 자주 다녀야 하는 경우라면, 혼자 잘 노는 고양이. 성격이 조용한 고양이가 어울릴 것이다. 고양이는 운동을 굳이 따로 시켜주지 않아도 되지만 그래도 만약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면 고양이가 자연스레 '비만 고양이'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몸매가 마른 고양이를 추천한다.


만약 본인의 집안 환경이 사람이 많거나 손님이 많다면 사람을 잘 따르는 고양이를 고르는 것이 좋다. 같은 동거인 입장에서도 고양이가 사람을 계속 낯설어한다면 친해지기도 어렵고 초보 집사 입장에서는 난감한 경우가 많을 것이다.또한 손님이 왔는데 하악- 거리기만 한다면 곤란하지 않겠는가.  


고양이의 성격은 보통 2개월에서 ~ 6개월 사이에 결정되는 경우가 많고 그 당시에 형성된 성격이 평생을 좌우하게 된다. 본인과 딱 맞는 고양이를 키우고 싶다면 생후 2개월 고양이를 찾는 것도 팁일 수 있겠다.


고양이를 고르기 위한 방법은 먼저 각 고양이 별로 어떤 기원을 가지고 있고 특성이 있는지. 또 장모종/단모종 인지도 파악하며 살펴보도록 하자. 그렇게 고양이의 품종들에 대해서 공부를 하기 시작하면 자연스레 호감이 가는 종이 몇 개 생길 것이다. 그리고 난 뒤 자신과 어울릴만한 고양이를 고른다. 2~3 종 정도..이유는 원하는 고양이 품종을 무조건 데려올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자 그럼 이제 고양이에 대해 알아볼 시간이다.



글 더 보기

[고양이 Cat] - 고양이 FLUTD 증상에 대하여 (비정상적인 배뇨) + 해결방법

[창업 Startup] - 인간은 감정적인 동물이다.

[Review/영화 Movie] - 영화 'Les Misérables(레 미제라블)' 천상의 목소리와 감동적인 장면의 향연

[Review/맛집 food] - 롯데리아, 신메뉴 '랏츠버거' 심층 분석..은 아니고 심층 흡입.

[인터넷 IT] - 인터넷에 있는 좋은 글 '많이' 읽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