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Mobile

아이폰 LTE 데이터요금 폭탄방지 팁

by InvestorX 2013. 1. 1.


2012/12/13 - 아이폰 LTE 데이터요금 폭탄방지 5가지 방법에 대하여 글을 쓴 적이 있다. 생각보다 많은 유입이 있어 놀랐다. 나 뿐만 아니라 LTE 시대에 들어와 많은 이들이 데이터 요금 부담이 훨씬 더 늘어난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요금제' 를 선택해야한다고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원하지 않는 데이터를 소모하고 있다. 고의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지만 아이폰의 iOS6 이후에 와서 알게 모르게 데이터용량이 빠져나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필자가 아이폰 5 개통 이후로 노력하여 데이터용량을 경감시키는 방법들에 대하여 추가적인 내용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맵 정보를 요청하는 모든 앱들을 실행하거나 백그라운드 상(멀티태스킹 바)에 있는 것들을 끄도록 한다.

구글, 다음, 네이버 지도를 비롯한 사용하지 않는 앱들을 모두 끈다. 익숙하지 않는 곳이나 버스 등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거나 하는 경우 데이터용량이 50MB 이상씩 증발하는 사례가 다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멀티태스킹 앱을 끄도록 한다. 멀티태스킹 상태에서도 앱은 잘만 돌아간다. 본인이 인식하지 않는 순간에도 말이다. 그 앱들이 데이터용량을 소모하는 특성을 가진 경우 위험하다.


사용내용을 매월 1일에 알람을 통하여 각성하고 초기화 한 뒤 실시간으로 관리하도록 하자.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만이 자신이 가진 데이터용량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Podcast 앱에 대하여 말이 많다. iOS6 이후에 버그가 존재한다 하여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상상치도 못할 피해를 보았다. 자동으로 Podcast 가 다운로드 받아지거나 와이파이가 아닌 셀룰러 데이터 용량을 소모한다는 것이다. 그것들을 방지하려면 두 가지 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아이폰 설정 - Podcast - 자동 다운로드, 셀룰러 데이터 사용을 끔

Podcast 앱 - 각 구독항목 - 자동 다운로드 끔


이 외에도 기본적으로 새 나가는 아이폰 데이터 사용 설정을 변경해주면 좋다.


아이폰 설정 - 아이튠즈 및 앱스토어 - 자동 다운로드 이용 시 - 셀룰러 데이터 사용 해제
아이폰 설정 - 일반 - 셀룰러 - 아이클라우드 도큐멘트, 아이튠즈, 패스북 업데이트, 읽기 목록 끄기
아이폰 설정 - 사파리 - 셀룰러 데이터 사용 끄기
아이폰 설정 - 아이클라우드 - 도큐멘트 및 데이터 - 셀룰러 사용 끄기
아이폰 설정 - 앱 - 앱의 설정 에서 셀룰러 데이터 사용하거나 끄는 선택사항이 있는 앱들을 체크하고 해제


이 모든 방법들을 다 했지만 만약 데이터가 정말 얼마 남지 않았거나 위기가 왔다면 그 땐 '셀룰러 데이터 사용' 자체를 끄도록 한다. 설정 - 일반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 사용 안함 으로 변경하면 이제부터 데이터용량이 나가는 일이 없을 것이다. 

아이폰을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 때문에 신경쓸 일이 많겠지만 스스로 먼저 신경써주지 않으면 더 큰 일이 벌어질테니 미리미리 점검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