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Blog

성공적인 블로그를 위한 필수조건, 목적을 분명히 하자

by InvestorX 2013. 2. 2.


성공적인 블로그를 위한 필수조건, 목적을 분명히 하자


누구나 블로그를 꿈꾼다. 제각기 다른 그림이지만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가진 블로그가 있을 것이다. 왜 블로그를 하려고 하는가? 의미는 각자가 다 다르겠지만 인생도 그렇듯이 성공적으로 블로그 운영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취미생활로 그냥 하는 것인지? 블로그 애드센스를 통하여 용돈을 벌고 싶은 것인지? 자신의 프로필과 전문분야를 살려 Personal Branding(퍼스널 브랜딩) 을 하려는 것인지? 인터넷 공간속에 자신을 남겨보며 실험을 하고싶은 것인지?  아니면 그냥 남기고 싶은 생각을 자유롭게 남기고 싶은 것인지? 


일일이 열거할 수도 없을만큼 블로그라는 것의 목적은 이미 천차만별이다. 자신있게 시작하고 카테고리도 만들고 이미지도 제작하고 글도 여러 번 써보고 하다가 왜 결국 지치는지 아는가? 자신이 왜 이 블로그를 시작했는지 망각했기 때문이다.


'어, 내가 원하는 블로그의 느낌은 이런 게 아닌데' 라는 생각이 쌓이다 보면 블로그를 계속 써야하는지에 대해 확신이 사라지게 되며 이는 곧 블로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꾸준히 글 쓰는 것'이 불가능하게 된다.






왜 블로그를 시작했는지? 어떻게 시작했는지에 대하여 명확히 하라. 그리고 그 내용을 적은 글을 자주 보라.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다. 블로그의 방향은 어떤 식으로 갈 지 모르지만 초심의 마인드는 강하게 인지할수록 좋다.


참고로 팁을 하나 알려주자면, 블로그를 하는 데 있어서 이만큼은 됐다고 생각하는 자신만의 블로그 운영 원칙을 만드는 것이 좋다. 하루 투데이 1000 을 찍겠다든지, 검색엔진에 자신의 이름을 치면 결과에 나오게 하겠다든지, 아니면 필자처럼 하루에 하나의 블로깅을 하겠다든지 하는 기준 말이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누구나 그렇듯이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왜 꼭 꾸준히 해야만 하는가에 대해서 의구심이 들 때 혹은 귀찮아지려 할 때 자신을 다잡는 데 도움이 된다. 


명심하라. 블로그라 하더라도 반드시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마음으로 임해야 어떤 형태로든지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만만히 보고 시작한다면 현재 블로그의 90% 이상이 그렇다는 '형태만 남아있는 창고' 에 불과하게 될 지도 모를 일이다.



관련글 더 보기

[블로그 Blog] -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태그 삽입의 중요성 (도대체 왜 태그를 달아야 해?!)


[블로그 Blog] - 블로그를 시작하려면? 내게 맞는 블로그 서비스부터 고르기.


[블로그 Blog] - 블로그와 트위터, 페이스북 함께 이용하기


[블로그 Blog] - 블로그를 하면 똑똑해진다?!


[블로그 Blog] -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모바일이 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