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프로그램 TV

EBS 다큐 프라임, 자본주의 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들. 경제에 대해 가장 명쾌하고 쉬운 다큐멘터리!

by InvestorX 2013. 2. 22.




EBS 다큐 프라임, 자본주의 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들.  경제에 대해 가장 명쾌하고 쉬운 다큐멘터리!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 이 두 권의 책은 현대 자본주의의 근간과 핵심원리를 담고 있었다. 이번 "자본주의 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들" 편에서는 이 두 사상가의 이야기를 가져와 자본주의 핵심이론을 담고 있다. 그들이 진정으로 어떤 세상을 꿈꾸었는지, 사상을 어떻게 정립했는지의 과정 등에 대해서 말이다.


이 한 편의 다큐만으로도 책 몇 권의 가치와 맘먹는다고도 할 수 있을 정도의 느낌이었는데, 그 이유는 자본주의의 핵심과 그 맹점에 대해 이렇게 명쾌하게 설명하는 다큐는 본 적이 없기 때문이었다.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이론이 가진 자들의 논리로 가장 잘 써먹히는데 실은 스미스는 가난한 사람들이 잘 사는 세상을 만들기위하여 세상의 모든 곳에 필요한 자원이 골고루 퍼지기 위한 '보이지 않는 손'을 설파하여 국부론을 써낸 것이었다. 그 이전에 썼던 도덕감정론이라는 책에 보면 인간의 선한 마음이 있다고도 했고 보이지 않는 손에서 개인이 경제활동을 하는 이유는 남을 위함이 아니라 개인의 이익을 위하기 때문이라고 하였지만 그것은 반드시 사회의 도덕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라야만이 된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국부론은 정확히 말해 부패하고 1% 만 더 많은 부를 가져가게 되는 '현대 자본주의' 의 이론이 아니었던 것이다.






자본주의의 이론을 정립한 사상가들.






아담 스미스의 도덕감정론. 이기적인 존재인 인간이 어떻게 도덕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가? 






아담 스미스의 도덕감정론. 이기적인 존재인 인간이 도덕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인간의 각각 마음속에 '공명정대한 관찰자' 가 숨어있다고 말하고 있다. 






오래 전 칼 마르크스가 지적했던 '착취하는 자본주의' 는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고 본다. 왜 많은 사람들이 거리로 뛰쳐나가 'Occupy the WallStreet' 를 외치고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자본가가 필요한 존재인가? 를 생각하기 이전에 이미 기존의 자본주의 구조 자체가 엄청난 탐욕에 물들어있다고 보아야 한다.






칼 마르크스는 결국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에 영향을 받아 많은 혁명가들이 세상을 바꾸고자 했지만 진정으로 세상이 바뀌지는 않았다. 개인적으로는 레닌이 가장 가까운 방향에 머물렀다고 보지만 흐루시초프 이래로 지금의 중국과 러시아 역시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를 받아들이고 공산주의는 자취를 감추었다고도 볼 수 있다. 결국 현 시대에 '성공한 공산주의' 세상은 없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입장은 더더욱 처절하다. 툭하면 종북, 빨갱이라고 내모는 환경 속에서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누가 쉽게 말할 수 있단 말인가? 하지만 마르크스의 지적은 더 건강한 자본주의, 더 건강한 사회를 위하여 어쩌면 수십, 수백년이나 뒤에 우리가 해야 할 질문들에 대해 미리 가이드를 마련해주려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마르크스는 공산주의자로도 알려져있지만 마르크스 역시 많은 사람들이 불평등한 구조에 있지 않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기를 원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자본주의로 점철된 세상이 왜 자본가의 배만 배불리게 하고 노동자는 가난하게 만드는지에 대해 원인을 조사한 것이다. 그렇게 하여 나온 것이 자본론이며 결국 더 많은 이익을 얻으려는 자본가들의 탐욕에 못이겨 프롤레타리아 계급, 즉 노동자들이 세상을 바꾸기 위하여 혁명을 일으킬거라고 예언까지 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말년에 스스로 생을 마감한 것은 결국 공산주의가 자본주의에게 대항하여 이기지 못할 것이란 것을 예언이라도 했다는 것인가?


한 때 금서라고도 꼽혔던 마르크스의 저서가 이제는 읽힐 수 있다는 것이 이미 자본주의로 세계가 점령당했기 때문인 것인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확실한 것은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이 현대 자본주의는 분명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스스로 변화를 하지 않으면 자본주의 세상이 지탱되지 못하고 사라질지도 모른다. 


EBS 다큐 프라임, 자본주의 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들 토렌트 Torrent

EBS 다큐프라임.121001.자본주의 4부 -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들.HDTV.H264.720p-WITH.torrent




글 더 보기

[Review/프로그램 TV] - EBS 다큐 프라임, 자본주의 1부 돈은 빚이다. 경제에 대해 가장 명쾌하고 쉬운 다큐멘터리!


[Review/프로그램 TV] - EBS 다큐 프라임, 자본주의 2부 소비는 감정이다. 경제에 대해 가장 명쾌하고 쉬운 다큐멘

터리!


[Review/프로그램 TV] - EBS 다큐 프라임, 자본주의 3부 금융지능은 있는가. 경제에 대해 가장 명쾌하고 쉬운 다큐멘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