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Mobile

아이폰 5 기기변경 방법 총정리

by InvestorX 2012. 12. 4.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아 글을 하나 더 쓴다.


아이폰 5 는 알다시피 11월 30일 밤 10시에 예약을 받기 시작했고 12월 7일이 공식개통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예약가입을 하였고 이제 예약가입 시즌이 지나고도 기기변경을 할까 고민을 하는 사람이 많아질것으로 예상되기에 가장 궁금해하는 점들 위주로 작성해보려 한다.


기기변경을 원하는 사람이 가장 궁금한 것은 남은 약정기간일 것이다.




통신사가 같고 할부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았을 때는?

고민할 필요 없이 그 할부금을 다음 폰으로 갈아탔을 때 나눠서 낼 수가 있다. '약정'이라는 말에 위약금을 물고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닌가 헷갈렸을 텐데..  그런 것 없다. 그냥 할부금이 60만원이 남았다 치면 그 할부금을 (새로운 요금제 + 할부금) 에다가 더해서 나눠내면 된다. 


근데 KT의 그린 폰 제도처럼 폰을 반납한다면 보통 40만원 정도니 그만큼 할부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그러니 신규가입을 하려는 자와 비교해 볼때 할부금이 60만원이 남은 상태라면 ( 남은 할부금 60만원 - 그린 폰 감면 40만원 = 20만원 정도 ) 를 내게 되는 셈이다.


아무런 절차는 필요없고 그냥 그린 폰 제도만 신청한 상태에서 '남은 할부금'을 나눠서 내게 해달라고 통신사 직원에게 말하면 된다.





+ 현재 위약금이 발생하여 어찌된 일인가 문의해보니 그동안 스마트스폰서로 할인 받은 금액에 대한 위약금이라네요? 예전에 안내받을 땐 그런 말이 없었는데 이제와서 위약금이 발생하니 황당한데요. 여러분은 일단 확실히 확인을 하시고 기기변경을 하시기 바랍니다. (12.10)

+ 전화안내를 다시 받았습니다. 안내의 요지는 원래는 약정기간이 끝나지 않아 할인받은 기간동안 할인받은 요금을 같은 통신사로 기기변경을 하더라도 내야하는 부분이 맞지만 전화안내로 잘못 받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요금을 감면 받는 걸로 해주겠다네요.(12.11)

+ 트위터로 문의했던 답변이 왔는데 '스마트스폰서' 에 대한 부분은 위약금이 없는 게 맞고 기기할부금만 있다는데 어느쪽이 맞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확실히 알게 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12.11)




통신사가 같고 할부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는? 

6개월 미만의 경우는 그냥 '약정이월' 제도를 정식 가입신청서 (대리점 선택까지) 를 작성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어 그걸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예를 들어 약정기간이 4개월일때 보통 기본 약정이 2년이니까 '2년 4개월' 으로 잡혀서 갈아타는 것이다. 여기서도 그린 폰 제도를 사용할 수가 있는데 앞으로 낼 핸드폰 할부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통신사가 다르다면? 

정확히 알아본 것은 아니나 약정기간이 남은 상태에서 통신사를 갈아타려면 남은 할부금을 모두 납부하여야 가능하다.


팁. 예약 차수까지 잡은 상태로 정신 가입신청서 작성만 남겨두고 있거나, 새로 가입하려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게 있다. 가입신청서를 작성하다 보면 귀찮아서 집 근처 대리점으로 하거나 아니면 택배로 하는 사람이 있는데 아이폰 5 공동구매 카페들을 찾다보면 너도나도 사은품을 주는 경우가 많다. 필름과 케이스, 거기다가 외장배터리까지.

각 통신사에서 공식으로 주는 사은품 + 대리점 사은품 되시겠다. 절차도 번거롭지 않다.


그냥 그 카페의 공동구매 신청을 눌러서 들어가다 보면 결국엔 대리점 선택을 '자기들이 지정해주는 대리점' 으로 선택해달라고 하고 메모란에 '??? 공동구매 입니다' 라고 밝혀주기만 하면 된다. 받는 장소만 집 바로 앞이 아닌 지정해주는 장소에 가서 받으면 되는데 최소 5~10만원에 해당되는 사은품을 굳이 마다할 리가 없지 않은가?

그러니 발품을 조금만 팔고 필름 + 케이스 + 외장배터리 까지 손에 넣도록 하자.


이러니까 꼭 게임공략 같네..-ㅅ-



관련 글타래

[Review 리뷰] - 아이폰 5 개봉기 - 극단적으로..

[mobile 모바일] - 아이폰 5 사용기 (빨라도 너~~~~무 빨라!!)

[Review 리뷰/App 어플리케이션] -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를 구매했다면? Appshopper 를 설치하자! (앱 관리 프로그램)

[mobile 모바일] - KT 아이폰5 그린폰 받는 방법

[mobile 모바일] - KT 아이폰5 기기변경 위약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