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된 맥 OS에서 단축키 고정키 설정하는 방법
맥은 상당히 빈번하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능이 개선된다. 분명히 구매한 지 몇년이 지났는데도 계속 새로운 업데이트를 받고 있다 보면 최신제품을 쓰는 것과 같은 착각이 들 때가 많다. 그만큼 맥은 유저가 사용하기에 매력적인 제품이다.
다만 맥의 바뀌어진 메뉴와 위치는 당혹스러울 때가 있다. 필자의 경우 자주 애용하는 고정키와 단축키는 맥 사용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기능인데 이것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 어느 곳에 숨겨져있는지 한참을 애먹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을까하여 남겨둔다.
우선 시스템 설정 - 키보드 - 키보드 단축키로 들어간다.
키보드 단축키에 들어와서 앱 단축키를 누르면 응용 프로그램 별로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메뉴바에 있는 메뉴명을 정확히 찾아서 해당 메뉴명에 대해서 단축키를 입력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 여러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Finder 가 자주 켜져있어 화면도 정신없고 맥이 느려진 듯한 느낌을 자주 받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윈도우 통합을 해서 한 화면으로 모으고 있는데 이럴 때 쓰는 단축키를 커맨트+E 를 활용한다.
제각기 자신이 자주 쓰고 자신에게 맞는 단축키를 설정하면 생산성이 올라갈 것이다.
참고로 고정 키의 경우는 시스템 설정 - 손쉬운 사용 - 고정 키에 찾아서 들어가서 토글로 켜고 끄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