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Cat

고양이 똑똑하게 키우기(4), 네번째 편. '고양이 입양 후 적응하기'

by InvestorX 2013. 3. 12.


고양이 똑똑하게 키우기(4), 네번째 편. '고양이 입양 후 적응하기
'


[고양이 Cat] - 고양이 똑똑하게 키우기(1), 첫번째 편. '나와 맞는 고양이를 골라라'

[고양이 Cat] - 고양이 똑똑하게 키우기(2), 두번째 편. '고양이 분양받기에 대하여'

[고양이 Cat] - 고양이 똑똑하게 키우기(3), 세번째 편. '고양이 키우기 준비사항 물건 총정리'


자, 이제 고양이를 데려왔다. 하지만 고양이를 집에 떡 하니 데려오기만 한다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지금부터 사소하지만 가장 중요한 고양이와 서로 적응하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적어보도록 하겠다.






1. 고양이를 집에 데려온 첫 날 ~ 일 주일 정도까지

고양이가 당신의 집에 왔을 때 첫 인상은 그 고양이에게 평생을 좌우한다. 그러므로 겁을 준다던지, 어서 밥을 먹어라 화장실을 봐라고 억지로 시키지 말고 알아서 적응하고 행동할 때까지 놔두도록 한다. 이동장에서 억지로 고양이를 풀려고 하지 말고, 그 안에서 충분히 고양이가 먼저 밖으로 나올 때까지 기다리도록 한다. 


혹은 이동장에서 나오자 말자 침대나 소파 밑으로 쏜살같이 도망갈 수 있는데 이는 아직 이 공간이 적응이 되지 않았기에 숨어 있는 것이다. 짧으면 몇 일, 길면 일 주일 이상 그러고 있을 수도 있으니 충분히 적응할 시간을 주도록 한다.


참고로 사람들이 많거나 시끄러운 소리가 많이 나는 경우 고양이가 적응하는 시간이 더 걸린다. 또한 초반에는 왠만해선 집을 비우지 말고 고양이가 잘 적응하는지 관찰을 자주 해 주도록 한다. 직장인이나 대학생의 경우를 고려한다면 금요일이나 토요일 등 주말에 입양을 받는 것이 좋을 것이다.






2. 이미 기존에 기거(?)하는 고양이가 있는 경우


기존에 키우고 있는 고양이가 있다면 당신보다도 기존의 고양이와 잘 지낼 수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고양이들간에 성격이나 상황이 맞지 않으면 아주 오래도록 고생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당신이 입양받은 고양이를 다시 돌려보내야 하는 것을 뜻한다.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영역에 새로운 것이 들어오는 것을 싫어하는 종이다. 당연히 기존의 먹이(사료), 화장실, 물 등을 새로운 고양이와 나누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면 싫어할 것이 분명하다.


성별이 같거나, 체격이 비슷하거나, 종이 비슷하거나 (암묵적으로 자신을 위협할만한 가능성이 더 높을수록) 고양이는 서로를 경계한다. 서로 다른 방에 다른 사료, 화장실을 배치해주는 것이 가장 최선이며 억지로 맞닥들이지 않도록 한다.





3. 사료와 모래에 잘 적응하도록 하기


고양이는 예민한 동물이다. 심지어 필자의 고양이는 싸구려 사료의 경우 냄새를 맡아보고 아예 먹지를 않으며 필자에게 제대로 된 밥을 달라며 울기까지 한다. 고급 사료를 사라는 것이 아니다. 그만큼 고양이는 자신의 취향이 있으며 모든 사료와 화장실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사료와 모래를 잔뜩 사지 말고 조금만 구매하여 이 것을 고양이가 잘 적응하는지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료와 모래 모두 유명하다고 하는 것들을 리뷰들을 살펴본 뒤 여러 개 구매하여 자신의 고양이, 그리고 집사의 입장에서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반에 이렇게 잘 적응해놓으면 나중에 생겨질 고민을 미리 차단하는 것과 같다. 






4. 자신의 집의 물건들과 적응하도록 하기


고양이가 당신과, 다른 고양이와, 사료와 모래와 잘 적응한다고 해도 마지막으로 한 가지 관문이 남아있다. 그것은 당신이 평소에 아끼고 애지중지하는 수많은 물건들과 가구들이다. 강아지는 물건들을 깨문다. 굴러다니는 물건들을 조심해야 한다. 고양이는 깨뜨리고 떨어뜨린다. 걸려있고, 올려져있는 모든 물건들을 조심해야 한다. 툭툭 쳐서 떨어뜨릴만한 물건을 모두 조심하도록 한다. 


심지어 초반에는 핸드폰 같은 것들도 조심하도록 한다. 적재적소에서 고양이에게 하지 못하도록 혼내는 것이 필요하다. 고양이는 학습의 동물이기 때문이다. 또한 고양이는 꽃을 뜯어먹기도 한다. 예쁘고 향기가 좋은 꽃들일수록 고양이에겐 호기심의 대상이다. 이 경우엔 ..어쩔 수가 없다ㅜ 혹자는 고양이를 위해서 캣잎과 식물등을 기르기도 한다.  






[고양이 Cat] - 고양이 똑똑하게 키우기(1), 첫번째 편. '나와 맞는 고양이를 골라라'


[고양이 Cat] - 고양이 똑똑하게 키우기(2), 두번째 편. '고양이 분양받기에 대하여'


[고양이 Cat] - 고양이 똑똑하게 키우기(3), 세번째 편. '고양이 키우기 준비사항 물건 총정리'


[고양이 Cat] - 고양이 애무하기! (마따따비보다 강력한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