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Blog

블로깅, 어떤 컨텐츠를 채울까를 고민하지 말자.

by InvestorX 2013. 3. 8.



블로깅, 어떤 컨텐츠를 채울까를 고민하지 말고 어떻게 글을 써나갈지, 
애티튜드(Attitude)에 대해 신경을 써라


흔히들 파워 블로거가 되기보다는 전문 블로거가 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그것은 왜 그런 것일까? 파워 블로거는 컨텐츠는 많고 트래픽은 많다. 그러나 모아진 트래픽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기란 어렵다. 블로깅으로 인한 금전적 보상, 광고수익, 전문성, 신뢰성 등 모든 측면에서 확실한 장점이 되기란 어렵다.


그러나 전문 블로거가 되고 방문객만 많은 블로그보다 확실한 자기 분야에서 일정한 방문객이 들어온다면 확실한 강점이 된다. 하지만 필자는 채우고 싶은 테마를 생각하기보다는 어떻게 글을 써나갈지에 대해서 더 집중하라고 권하고 싶다. 


채우고 싶은 블로그의 주제는 사실 본인이 인위적이고 의도적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다. 누구나 자신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고 파보고 싶은 주제가 있는 것이다. 그것은 갑자기 생겨야지? 해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며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어떻게 풀어내고 표현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다만, 강조하고 싶은 것은 표현하고 싶은 주제에 대해서 어떻게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보여지고 싶은지, 어떤 느낌을 구현하고 싶은지, 그들이 어떤 방식으로 보길 원하는지에 대해서 신경써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이 각각의 컨텐츠 (블로깅 글에 해당하겠다.) 에 대해서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양을 많이 쓰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그 각각의 블로깅에 대해서 생명력을 부여하고 살아 숨쉬게 해야 한다. 


글을 쓰는 시간이 10분이라고 하자. 하지만 그 글을 쓰기 위한 시간 (생각과 구성방안) 은 그보다 몇 배로 많이 써야만 한다. 만들기 위한 컨텐츠가 아니라 하고 싶은 말이어야 한다. 그래야만 자신도 그 내용에 몰입할 수가 있으며 몰입하여 만든 글이여야만 읽는 이로 하여금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가 있다. 


명심하자. 어떻게 어떤 글을 만들까를 연구하기보다 어떻게 표현하고 어떻게 써나갈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는 것이 먼저다. 







[블로그 Blog] - 블로그를 쓰는 노하우에 대해


[블로그 Blog] - 성공적인 블로그를 위한 필수조건, 목적을 분명히 하자


[블로그 Blog] - 블로그를 하면 똑똑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