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크롬 브라우져는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어 빠른 속도로 사용자가 늘고 있다. 특히 그 중에 '즐겨찾기 동기화' 의 기능이 있어 여러 기기에서도 즐겨찾기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간편함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기기 간 북마크가 꼬여버리거나 실수로 삭제한 것이 동기화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방비책을 마련해야만 한다. 편함 뒤에는 그만큼의 위험이 도사린다고 하지 않던가?




먼저 구글의 크롬 북마크 백업을 주기적으로 하도록 하자.


구글 크롬 북마크 백업 방법은 우측에 메뉴 -  북마크 - 북마크 관리자 을 눌러 창을 연 다음 구성을 눌러 하단에 'HTML 파일로 북마크 내보내기' 를 누르면 즐겨찾기가 통째로 백업된다. IE 와는 달리 가벼워 편하다.  


북마크 복구 방법 역시 같은 곳에서 'HTML 파일에서 북마크 가져오기' 오기로 누르면 된다.


참고로 새로운 PC 등에서 본인의 구글 아이디를 입력하고 들어가서 우측에 설정에 로그인을 눌러 동기화를 누르면 크롬 북마크가 자동으로 딸려오니 따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된다.



문제는 구글 크롬을 사용하다 북마크를 실수로 삭제하거나 날려버렸을 때다. 전체가 아닌 일부분이고 크롬이 북마르를 실시간으로 동기화해버리니 복구할 겨를이 없다. 필자도 이런 적이 있어 매우 난감했던 적이 었었는데 이럴 땐, 침착하게 아무것도 하지 말고 



C:\Users\<사용자 계정명>\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 

이 경로에 들어가면 Bookmarks 파일, Bookmarks.bat 파일 두 개가 보일 것이다. 이 파일은 북마크를 백업해두는 파일인데 삭제하기 직전의 북마크가 들어있다.  


혹시 모를 사태에 방지해 Bookmarks 파일을 다른 곳에 백업시켜두고 Bookmarks.bat 파일의 .bat 를 지워 Bookmarks 파일로 만든다. 그리고 크롬을 껐다가 다시 실행하면 이 파일을 북마크로 사용하게 되어 삭제됐던 북마크가 복구될 것이다. 


혹시 끄기는 했지만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이 되고 있을지 모르니 바로 보이지 않으면 하단에 백그라운드 실행을 끄거나 시스템 재부팅을 하도록 한다.







그리고 또 하나를 알려주자면 어떤 사용자들은 '숨김파일 표시 안함'이 설정되어 있어 AppData 폴더가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당황할 수 있는데 그런 경우는 설정을 켜주면 된다.


'내 컴퓨터'를 연 다음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 보기에 들어가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로 체크해주면 된다. 




글 더 보기

2012/12/18 - 인터넷에 있는 좋은 글 '많이' 읽는 방법:)


2012/12/30 - 크롬을 쓰면 좋은 이유! (이제는 IE의 울타리에서 벗어나자)


2012/12/23 - [모든 기기 지원!] Wunderlist 2 가 돌아왔다! 가장 강력한 Todo(할일관리) App 프로그램! 추천


2012/12/10 - Buffer, 획기적이고 편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관리 프로그램 추천




Posted by Amethyqu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