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비즈톡(BizTalk) 서울대 학생들의 경제, 경영 요약 서비스! 학생들에게 필수?

by InvestorX 2013. 3. 7.



비즈톡(BizTalk) 서울대 학생들의 경제, 경영 요약 서비스! 학생들에게 필수?


비즈톡(BizTalk) 이라는 서비스가 있다. techNeedle 가 IT/인터넷 뉴스의 핵심을 요약하고 시사점을 던져주는 서비스라면 비즈톡은 중요한 경제, 경영 뉴스를 요약하며 보내주는 서비스이다.


서울대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 진 서비스인데 어려운 내용을 짧고 간결하면서도 핵심을 잘 담아서 쉽게 풀어내는 재주가 있는 듯 하다. 주 타켓이 대학입시를 위한 논술이나 경제경영지식에 목말하는 중학생, 고등학생들이라 그런가보다. 하지만 일반인들도 경제, 경영에 관심이 있어 많이 이용할 수 있을 듯 하다.


흔히 말하는 학습지나 문제집 등에서 아무리 경제경영 정보를 요약해서 보내준 들 급조된 느낌도 많고 깊이도 없어서 실망했던 기억이 많이 난다. 비즈톡은 서울대 학생들이 기사를 읽고 꼭지를 뽑아 정리를 해주니 믿음이 갈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사이트에서 직접 볼 수도 있고 RSS 구독도 가능하다. 우측에 '비즈톡 가입하기' 를 누르면 메일로 받아볼 수도 있다. 비즈톡을 보면 각 기사마다 하단에 출처가 나와있고 그 신문사를 누르면 기사를 직접 볼 수도 있다. 사실 어른들이 신문을 많이 읽으라는 말을 많이 한다. 


신문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꾸준히 읽다보면 자신만의 통찰력이 생기고 그것이 세상을 보는 눈을 가질 수 있어 경쟁력이 되기 때문이다. 비즈톡은 똑같은 기사를 읽고 그에 대한 시사점과 강조점을 알려준다는 측면에서 경제에 관심이 있고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꽤나 좋은 서비스임에 틀림없다.






비즈톡을 운영하는 사람들인데 자신들의 프로필을 비교적 상세히 적고 있다. 메일로도 연락을 할 수 있으니 멀리 느껴지지 않고 궁금한 점들을 물어볼 수도 있어 좋은 듯.


사실 어느 서비스나, 그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가 신뢰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경우가 많은데 속시원히 밝혀주니 이 또한 좋지 아니한가? 






다만 아쉬운 점은 가입을 할 때 학생들만 가입할 수 있는 느낌을 가진 것 같다. 일반인들도 꽤나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서비스인데 (대학생이 되어도 신문을 읽어도 뭐가 중요한지,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기에..) 학생들에게 특화된 서비스이다 보니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비즈톡은 한마디로 서울대 학생들이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든 경제, 경영 요약서비스인데 이것은 평범한 요약서비스와는 다른 차이점이 있다. 그들만을 위한 특화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앞으로 서비스의 발전방향이나 개편 시에 새로운 것들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다. 


아마 학생 입장에서 정말로 필요할 수 있는 서비스가 과연 인터넷에 있을까? 라는 물음에 비즈톡!, 이라고 대답할 수 있지 않을까?


요즘에 더욱 중요 뉴스들을 요약, 정리해서 보여주는 서비스가 늘고 있다. 비즈톡은 아래의 다양한 서비스가 가진 주제 특징을 가진 서비스와는 달리 대상이 '학생' 이라는 점이 특별한 점이다.



비즈톡 http://biz-talk.me/ 방문하기-


관심있는 사람들은 아래 서비스들도 한번 둘러봐도 좋을 듯하다.

정치, 시사 이슈적인 것들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http://www.issuebriefing.com/ 

해외 중요 이슈들을 짤막하게 정리해서 보여주는 http://newspeppermint.com/

실리콘 밸리 등의 IT, 인터넷 중요 뉴스를 보여주는 http://techneedle.com/ 

 





[Review] - 네이버, 새로워진 뉴스스탠드. 이제 우리가 바뀌어야 할 때


[Review/프로그램 TV] - 다큐멘터리 '최후의 제국'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금융제국 남 얘기가 아니다.


[Review/프로그램 TV] - EBS 다큐 프라임, 자본주의 3부 금융지능은 있는가. 경제에 대해 가장 명쾌하고 쉬운 다큐멘터리!